김수동출자자

터무늬있는집 운영위원으로 시민출자 청년주택의 가치를 소개해 주신다면요?

 

아시다시피 터무늬있는집에 출자 한다는 것은 적지 않은 돈(100만원 이상)을 장기간(2년∼년)동안 청년들을 위한 주거 안정 기금으로 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이런 경우 이자를 받게 됩니다. 요즘 금융권의 경우 2% 전후, 사금융의 경우 5∼6% 정도의 이자소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터무늬있는집의 경우 이자가 없거나 미미(1%) 합니다. 즉, 금전적 보상 관점에서는 설명이 안 되는 터무니없는 구조입니다. 결국 터무늬있는집의 의미는 비경제적 관점에서 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시한번 터무늬있는집의 성격을 생각하며 저 또한 출자 후기를 적어 보았습니다.

 

#시민출자

우리는 현재 공공의 청년주거 지원정책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알고 있고 그것을 바꿔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쉽고 편하게 공공에 요구하기 이전에 우리의 생각이 틀리지 않음을 시민들의 힘으로 증명하고 싶습니다.

 

#세대협력형

모두가 세대갈등을 이야기 합니다. 아무런 질문이나 검증 없이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섣부른 세대 갈등론에 반대합니다. 곧 다가올 초고령 사회는 지금의 청장년 세대의 협력 없이 절대로 극복할 수 없습니다. 모두가 세대갈등을 이야기 할 때, 우리는 세대 간 협력을 도모합니다.

 

#공동체주택

 

결국 대안은 ‘공동체’ 입니다. 우리는 청년 개인이 아닌 공동체를 대상으로 그들의 자립을 지원합니다. 청년들과 출자자들은 운영위 활동, 각종 행사 참여, 재능 나눔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년들과 출자자들이 함께 사회관계망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그 안에서 우리는 비금전적 방식으로 서로의 필요를 채우며, 서로가 서로를 돕게 됩니다.

 

 

출자를 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제가 터무늬있는집에 터무니없는 출자를 한 이유는 바로 돈 없이 가능한, 돈으로는 할 수 없는, 돈 보다 소중한 것을 경험하기 위해서입니다.

출자후기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