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꿈 X 터무늬있는집 상반기 사업보고

 

터무늬있는집, 궁금한 게 있어요!

 

“시민 출자금으로 주택 전세보증금을 사용한다고 들었는데 삼성이 후원을 하나요?”

위와 같은 질문을 사무국에서는 종종 받습니다. 터무늬있는집 행사를 찾은 손님들이 가끔 나눔과 꿈 로고를 보고 의아해 하기도 합니다.

 

“맞습니다. 터무늬있는집은 시민이 출자하고 삼성전자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에서 서포트하는 사업입니다.” 

시민출자금으로는 주택 전세보증금을 제공하고, 청년들이 책임을 맡아 운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업 취지에 공감한 삼성전자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전세 보증금 외 출자 운동이 필요한 사업비 및 주택 보수비를 서포트합니다.

 

나눔과꿈 사업은

좋은 아이디어는 있지만 자원이 부족하거나, 기존에 주목받지 못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업, 진행방식 및 전달체계가 혁신적인 사업 등을 진행하는 비영리기관 및 단체에 사업비와 인건비를 제공합니다.

 

 

 

 

 

2018년 ‘시민출자 청년주택 터무늬있는집’ 총 세 곳이 만들어집니다

 

 

 

 

올 상반기 터무늬있는집으로 함께한 활동과 결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 블로그 中

 

“터무늬있는집은 지역 청년의 정착을 위한 쉐어하우스 제공 사업입니다. 청년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거주지를 제공한 점, 타인과 함께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쉐어하우스 형태를 갖춘 점, 그리고 출자자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청년들이 단순한 수혜자가 아닌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주체자로 발돋움하게 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청년들의 건강한 자립을 도운 사업이라고 할 수 있죠.”

 

활동의 결과물은 터무늬있는집 홈페이지, 페이스북, 뉴스레터에 차곡차곡 쌓아가며 여러분과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원본출처(사회복지공동모금회 블로그) : https://blog.naver.com/nanum_in/221278167403

 

 

상반기 사업추진 내용 자세히보기

 

 

 

#20180718 터무늬있는집 나눔과 꿈 사업 중간 현장 점검 받던 날

 

 

지난 7월에는 성민복지관의 윤선희 평가위원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경진선생님, 삼성전자 사회봉사단 박만우 부장님과 함께 현장 실사를 진행 했습니다. 그간의 사업 계획 대비 목표 달성정도, 회계증빙서류 체크 및 사업 수행을 위한 여러가지 사항을 점검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삼성전자 사회봉사단 박만우 부장은 터무늬있는집 1호에 함께 동행해 청년들과 이런얘기~ 저런얘기~ 나누며, 시민출자 청년주택 터무늬있는집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20180809 나눔과 꿈 사업 운영위원 터무늬있는집 1호 방문

 

 

 

얼마전에는 삼성전자 사회봉사단 장인성전무님, 숭실사이버대학교 정무성총장님, 안나의집 김하종대표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연옥과장님이 방문 했습니다.  나눔과꿈 지원사업에서 올해 우수사업 중 하나로 선정된 터무늬있는집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요 입주한 청년들의 활동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입주자 박철우 청년은 “우리가 하는  옛날 마을에서 청년들이 자연스럽게 했던 활동들이에요. 청소도 하고, 어르신들 스마트폰 사용법도 좀 알려드리고, 청소년 아이들하고 같이 놀고 관계 맺고 그런 활동”이라며 청년들의 지역활동을 소개했다. 이어 “불편하지만 함께 사는 것의 가치를 선택한 청년들”이 같이 살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자연스레 함께 살아가는 법, 불편함을 표현하는 방법, 상대를 배려하는 방법 등 공동체 의식을 배워간다”고 전했다.

 

안나의집 김하종 대표는 “요즘 참 보기드문 청년들입니다. 시민 출자운동이 더욱 확산되어 안나의집이 있는 성남에도 터무늬있는집이 만들어 진다면 좋겠습니다.”는 말로 소감을 전했습니다.  터무늬있는집에서는 “하반기 강북구 번동에 터무늬있는집 3호 LH사회적주택을 1호 청년들이 직접 운영하게 된다.”고 공유하며 “30여명의 청년들이 함께사는 집(10호)에 삼성전자에서 현물출자를 해주시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다”는 바람도 전했습니다.

 

터무늬있는집은 삼성전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 LH 그리고 시민출자자와 청년이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세대협력형 공동체 주택입니다.

 

 

#나눔과꿈 이야기 더 보기 – 꿈을 키우는 청년들의 보금자리 터무늬있는집

https://blog.naver.com/nanum_in/221325687026

행사후기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