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무늬레터 1호] 로컬엔터테인먼트 청년들은 왜 시민출자금을 반환했나?

 

터무늬있는집의 2022년 첫 뉴스레터가 도착했습니다. 반갑습니다???

✔️ 기존에 사회투자지원재단 뉴스레터 ‘희망인프라’에 통합하여 발행하던 터무늬있는집 뉴스레터를 2022년부터 별도로 분리하여 ‘터무늬레터’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발행합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로컬엔터테인먼트협동조합 청년들은 왜 시민출자금을 반환했을까?
지난 10월 13일, 로컬엔터테인먼트협동조합(터무늬있는집 1호 입주 청년단체)이 시민출자금을 반환하고, 해당 주택을 자신들의 명의로 직접 계약을 했습니다. 저희는 이것을 ‘터무늬있는집을 졸업했다’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터무늬있는집의 첫 시작부터 함께 한 로컬이 지역(서울시 강북구)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성장하고, 이렇게 졸업까지 하는 모습을 보니 정말 뿌듯합니다. 여러분도 뿌듯하시죠?? 선배 시민과 청년이 힘을 모아 청년공동체주택을 만드는 터무늬있는집 운동의 첫 도전을 함께 하고, 이렇게 첫 번째 졸업생이 된 로컬이 앞으로 또 어떤 개척자의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로컬과 터무늬있는집의 첫 만남은 어땠는지, 이들의 터무늬있는집 살이는 어땠는지, 어떤 계기로 시민출자금을 반환하게 되었는지, 졸업 이후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등의 이야기를 짧은 영상에 담아보았습니다. 시간을 내어 끝까지 시청해주세요~!
❝터무늬있는집 사업을 빨리 그만뒀으면 좋겠어요. 정말 터무늬있는집이 필요 없는 세상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런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세상이 하루 빨리 올 수 있도록 우리가 더 힘내서 함께 활동하고 운동을 해 나갈 것입니다.
– 터무늬제작소 소장 김수동 –

?2021 터무늬있는집 청년 크라우드펀딩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과꿈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터무늬제작소가 지원하고, 터무늬있는집 청년단체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2021 터무늬있는집 청년 크라우드펀딩’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패밀리파머스(터무늬있는집 7호)의 쓰레커 강릉에 가다!” 모두들청년주거협동조합(터무늬있는집 2호)의 “간병인 주거지원 프로젝트”는 펀딩을 성공적으로 종료하였고, 현재는 K2인터내셔널코리아 은둔고수팀(터무늬있는집 9&10호)의 “은둔 경험도 스펙이다”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국에서 지난 10년 간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 지원활동을 해 온 K2인터내셔널코리아가 한국에서 철수하게 되었고, 남은 직원들이 ‘은둔고수’라는 이름의 새로운 단체를 설립해 은둔형 외톨이 지원활동을 계속 하려고 합니다. “은둔 경험도 스펙이다”는 이들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는 펀딩입니다.
은둔고수팀이 잘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많은 후원 부탁드립니다?

?슬기로운 비건생활 : 2021 터무늬있는집 입주자 송년파티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마무리하며 ‘터무늬있는집 입주자 송년파티’를 준비했습니다. 지난 9월의 터무늬 청년 네트워크 모임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모든 입주자가 아닌 입주자 대표들만 모일 수밖에 없어서 아쉬움이 컸습니다. 11월부터 위드코로나로 전환되며, 드디어 모든 입주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자리를 만들 수 있을거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송년파티를 일주일 앞두고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며, 이번에도 아쉽지만 입주자 대표들끼리만 모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대신, 송년파티의 취지를 살려 각 주택별로 입주자들끼리 송년파티를 진행할 수 있도록 음식을 미리 만들어 나줘주기로 했고, 특별히 비건음식을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2021년 터무늬있는집 입주자 송년파티 ‘슬기로운 비건생활’이 만들어 졌습니다.
터무늬레터 1호 어떠셨나요?
솔직한 의견을 보내주세요!
터무늬있는집에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있으신가요?

본 메일은 사회투자지원재단 및 터무늬제작소와 소중한 만남을 가진 분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수신을 더이상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 Unsubscribe 를 눌러주세요.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