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인프라 93호] 터무늬있는 희망아지트, 청년주거문제 해결의 새로운 민관협업 모델

 

지난 8월 23일부터 [터무늬있는 희망아지트]의 2021년 신규 청년 입주단체 모집이 시작됐습니다. 올해는 강북구, 도봉구, 성북구, 종로구에 위치한 총 4호의 주택에 각각 1개 청년단체씩 총 4개 청년단체가 입주하게 됩니다. 총 6호의 주택에 9개 청년단체가 입주했던 2020년과 비교하면 규모 면에서는 줄었지만, [함께살이 청년학교]라는 새로운 입주단체 선정방식을 도입하며 질적인 측면에서 한 단계 도약하는 해가 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입주단체 선발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롭게 도입한 프로그램이 바로 [함께살이 청년학교]입니다. 함께살이 청년학교의 도입 목적은 우선 입주 과정을 통해 사업 주체(SH공사와 터무늬제작소)와 입주희망 단체간의 스킨십 및 상호이해도를 높여 해당 지역에 적합한 청년단체를 제대로 선발하는 것과 입주 과정 전반을 통해 입주희망 단체의 지역활동 역량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이번 포커스 기사에서는 터무늬있는 희망아지트의 도입과정을 돌아보고, 그 의미와 특징, 앞으로 나아갈 방향, 그리고 올해 가장 큰 변화라 할 수 있는 [함께살이 청년학교]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려 합니다. 이번 포커스 기사만 잘 정독하면 터무늬있는 희망아지트라는 아름다운 그림이 여러분의 마음속에 깊이 와닿게 될 겁니다
?

 

〈포토보이스란?〉

 포토(사진)와 보이스(목소리)의 합성어로사람들이 자신의 지역사회 관심사와 장점에 대해 사진으로 기록표현해보고그 사진들에 대해 토론하며 사회변화로 이어지게 하는 방법입니다. 
 노원민민협력사업 시민자산플랫폼분과에서는 시민주도연구의 한 방법으로서 포토보이스를 시민들에게 교육하고교육 참여자들로 구성된 프로젝트 모임을 지원하는 중입니다. 

  사회적가치를 추구한다면사회적경제 조직이라면,

‘조직의 사회적가치 성과측정을 해야 한다성과관리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 ?
 무엇을어떻게어떤 방식으로 시작해야 할지 망설여진다면

본 메일은 사회투자지원재단 및 터무늬제작소와 소중한 만남을 가진 분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수신을 더이상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 Unsubscribe 를 눌러주세요.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