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무늬레터 8호] 2022 터무늬있는집 연차보고서 <그루터기>가 나왔습니다

 

 

2022년 한 해 동안의 터무늬있는집 활동을 담은 ‘2022 터무늬있는집 연차보고서 <그루터기>’를 발간했습
2022년 한 해 동안의 터무늬있는집 활동을 담은 ‘2022 터무늬있는집 연차보고서 <그루터기>’를 발간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차보고서는 양적인 성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데 치중하지만, 터무늬있는집 연차보고서는 터무늬있는집을 함께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더 많이 담기 위해 고민하며 만듭니다.
특별히 이번 연차보고서는 가방에 넣고 다니며 언제든지 편하게 꺼내 읽으실 수 있도록 조금 더 작은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로 제작했습니다. 터무늬있는집 출자자분들께는 우편으로 발송해 드렸으며, 일반 시민분들은 터무늬있는집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연차보고서 제작이 늦어져 한 여름이 되어서야 나오게 되었습니다. 조금은 송구스러운 마음입니다. 터무늬있는집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여러분의 마음도 따뜻해지실 겁니다. 흐믓한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위에 지치지 않고, 건강한 여름 나시면 좋겠습니다. 여름휴가도 잘 다녀오시고요?‍♀️
터무늬제작소 선임연구원 성승현 드림

전세사기는 사회적 재난입니다.

-전세사기 긴급좌담회 1&2-

지난 5월 12일과 6월 28일 두 번에 걸쳐 전세사기 긴급좌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주제가 주제이기도 하고 긴급하게 마련한 자리인지라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있을지 걱정이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석했습니다. 또 언론사에서도 취재를 올 정도로 관심도 높았습니다. 행사를 기획하고 주최한 입장에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 좋은 일인데, 긴급좌담회를 마치고 나서는 오히려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실제 피해자분들이 이번 긴급좌담회에 많이 와주셨는데 피해자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니 우리나라 임대차 시장에서 세입자들이 얼마나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는지, 세입자들을 보호하는 장치가 얼마나 부실한지, 그리고 사회가 보호해주지 못하는 세입자의 권리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절망 가운데 하루 하루를 살아가고 있는지. 정말 무거운 마음 한 가득 안고 마무리한 행사였습니다.
* 아래 후기에 전세사기 긴급좌담회 발표자료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삼양동 루프탑에서 작당을 모의하다!

-터무늬있는집 청년 네트워크 자조모임-

지난 5월 26일(금) 저녁, 삼양동에 위치한 터무늬있는집 7호 입주단체인 ‘창작집단 작당’ 주관으로 첫 번째 터무늬있는집 청년 네트워크 자조모임 ‘작당모임’을 진행했습니다. 그동안 청년 네트워크 모임은 언제나 터무늬제작소 주최로 진행해 왔는데, 청년단체가 직접 주관해 진행하는 네트워크 모임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함께 먹고, 일상을 나누며 서로 다른듯 비슷한 함께살이의 즐거움을 공유한 시간이었습니다.

출자자가 만드는 출자자 모임

-2023 터무늬있는집 출자자 봄파티-

지난 5월 18일(목), 서울역 끝자락에 위치한 한옥카페 만리서재에서 아주 오랜만에 출자자 모임(2023 터무늬있는집 출자자 봄파티)을 가졌습니다. 2018년에 첫 출자를 시작하신 분부터 봄파티가 열리기 몇 일 전에 출자한 새내기 출자자까지 다양한 출자자분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이번 출자자 모임에서는 자발적으로 출자자 운영위원이 되어 주신 조희정, 황해원 두 출자자님과 아쉽게도 다른 일정으로 함께하지 못한 박소정 운영위원님을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 터무늬있는집 15호(입주단체 : 도시혁신그룹 무브먼트) 오픈하우스 안내
지난 5월, 종로구 옥인동의 터무늬있는집 15호에 입주한 ‘도시혁신그룹 무브먼트’ 주관으로 오프하우스를 엽니다. 한동안 코로나 때문에 터무늬있는집 신규 입주단체의 오픈하우스를 열지 못했었습니다. 약 3년 만에 다시 열리는 오픈하우스에 출자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12명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리며, 선착순으로 참가신청을 받고 있으니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신청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터무늬레터 어떻게 읽으셨나요?
터무늬있는집에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제안과 응원, 소감 등 어떤 이야기든 좋아요??
사회투자자원재단 부설 터무늬제작소
홈페이지 : ksif.kr(재단) / themuni.co.kr(터무늬) 
이메일 : ksif@daum.net(재단) / hellothemuni@daum.net(터무늬)
전화 : 02-322-7020(재단) / 02-322-7068(터무늬)
 주소 : 노원구 상계로23길 4 덕원빌딩 2층 
본 메일은 사회투자지원재단 및 터무늬제작소와 소중한 만남을 가진 분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수신을 더이상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 Unsubscribe 를 눌러주세요.
사회투자지원재단
ksif@daum.net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로 23길 4 (상계동, 2층) 02-322-7020
수신거부 Unsubscribe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