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무늬레터 9호] 신임 운영위원장 장은실 인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새롭게 터무늬있는집의 운영위원장을 맡게 된 장은실입니다😀
터무늬레터 9호 | 2022년 10월 6일(금) | 웹에서 보기
안녕하세요.
새롭게 터무늬있는집의 운영위원장을 맡게 된 장은실입니다😀
터무늬있는집의 심의 및 의결 기구인 운영위원회는 그동안 운영위원장이 따로 없었습니다. 이번 연도부터 주요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운영위원회를 새롭게 개편하면서 운영위원장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영광스럽게도 제가 그 중책을 맞게 되었습니다.
터무늬있는집에 입주하며 처음으로 터무늬있는집의 가족이 되었던 때가 생각나네요. 제가 살던 터무늬있는집이 운영을 종료하면서 터무늬있는집과 헤어진다는 생각에 많은 아쉬움을 느꼈던 때도 생각납니다. 이후에 운영위원으로서 터무늬있는집과 계속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했는데, 이렇게 생각지도 못했던 운영위원장까지 맡게 되었네요. 부담도 많이 되는게 사실이지만, 터무늬있는집과 즐거운 추억을 더 많이 만들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며 기쁘게 해보려고 합니다🙇‍♂️
4분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모두들 어떻게 지내시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저는 요즘 정신없이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는데요. 직장을 옮겨서 적응하느라 바빴고, 또 온보딩이 끝나고 나니 프로젝트 일이 마구마구 밀려오네요!
요즘 저희 직장의 점심시간 최대 이슈는 결혼입니다. 팀장님과 대리님이 내년에 결혼을 앞두고 있고, 또 오랫동안 연애하면서 결혼을 이야기하고 있는 팀원도 있거든요. 결혼을 준비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결혼 이후에 살게 될 집, 그리고 시부모님과 처가댁과의 관계까지……옆에서 듣다 보면 저도 같이 머릿속이 복잡해지는 것 같습니다😫
한때는 제가 청년주거활동을 하는 게 굉장히 별나 보이고 또 어딘가에 설명하기 참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마지막엔 늘 “그래서 돈 없어서 그렇게 사는 거야?” 라는 질문을 받고 마음이 상해 대화를 끝낸 적도 많고요. 그런데 살면서 한 번도 가족이 아닌 남과 살아본 적이 없는 팀장님과 대리님이 이제 결혼을 앞두고 친밀한 타인과 함께 살 걱정을 하는 걸 보니, 우리가 하는 일이 그렇게까지 별난 일은 아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순간 누군가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고, 때론 폭력적인 질문에 대답해야만 했던 시간이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저는 돌아보면 너무 어렵지 않게, 더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닿을 수 있는 여유로움과 넉넉함이 있었다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듭니다. 터무늬있는집을 위해서 애쓰고 계신 분들의 마음도 이렇게 늘 찰랑찰랑 넉넉했으면 좋겠어요. 운영위원장으로서 제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주 조금은 힌트를 얻은 것 같습니다.
p.s. 저는 찾아가는 운영위원장이 되고 싶어요! 터무늬있는집의 대소사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이지만 바쁜 일상으로 그러지 못해 아쉽다면 언제든지 저를 불러주세요. 대한민국 어디라도 마다하지 않고 찾아가 터무늬있는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소소한 이야기도 좋고 거대한 이야기도 좋습니다! 반대로 어느 날 제가 갑자기 만나자고 연락 드려도 너무 놀라지 마시고 따뜻하게 받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보는 것과 다르게 INFP거든요… 헤헷… 저도 많이 수줍어요… ><…
그럼 또 뵙겠습니다💛
터무늬있는집 신임 운영위원장 장은실 드림
김홍일이 달린다🏃! 터무늬가 달린다🏃‍♀️!
-터무늬있는집 기부런 프로젝트-
“터무늬있는집 기부런 : 김홍일이 달린다! 터무늬가 달린다!”는 시민이 만드는 청년의 집 ‘터무늬있는집’을 응원하기 위해 재단의 이사장이신 김홍일 신부님이 진행하는 시민참여형 기부 프로젝트입니다.
참여방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이렇습니다. 터무늬있는집 사업의 최초 제안자이신 김홍일 신부님이 터무늬있는집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16일 동안 매일 달리기를 합니다. 신부님의 결의를 응원하고 지지하는 시민들은 신부님이 달리기를 한 거리에 비례해 터무늬있는집에 기부를 하고, 또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스케줄에 따라 16일동안 달리기기를 함께 합니다.
신부님의 건강을 기원하며, 또 터무늬있는집의 청년들을 응원하는 신부님의 애정에 함께 동참하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운동이란 보이는 현실과 자원에 갇히지 않고, 사람들과 지역에 숨겨진 잠재된 선한 의지와 가능성들을 자극하고, 초대하고, 조직하며 희망의 불꽃을 지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들 안에, 우리들의 이웃 안에 그리고 우리와 이웃이 될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과 가슴에 숨겨진 풍요로운 꿈을 조직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결핍의 전제에서 행동하는 사람들은 늘 결핍이 잔인한 현실이 되는 세계를 창조하는데 일익을 담당합니다. 그러나 풍요의 전제에서 행동하는 사람들은 관대하고, 협동하며 혼자서는 이룰 수 없는 풍요로운 열매를 맺습니다. 변화는 눈에 보이는 현실을 넘어 깨어나기를 기다리는 숨겨진 가능성, 잠재된 풍요로운 현실을 보며 꿈꾸고 운동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이루어져 왔기 때문입니다.

김홍일 신부(대한성공회 수원교회 관할사제, 사회투자지원재단 이사장)
임팩트 디벨로퍼 그룹 ‘도시혁신그룹 무브먼트’
-터무늬있는집 15호(신규 입주주택) 오픈하우스-
지난 7월 27일 저녁, 종로구 옥인동에 위치한 터무늬있는집 15호(입주단체 : 도시혁신그룹 무브먼트)의 오픈하우스가 있었습니다. 광화문 일대가 내려다 보이고, 작은 앞마당까지 갖추고 있는 터무늬있는집 15호에 10여 명의 터무늬있는집 가족들이 모였습니다. 무브먼트 멤버들이 준비해준 샴페인을 마시며 둘러 앉으니 흡사 이탈리아 남부의 어느 작은 마을에서 열린 하우스파티🍷가 연상됐습니다.
출자자와 청년들이 터무늬있는집에서 어울리는 모습은 정말 오랜만이었습니다. 터무늬있는집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인 ‘세대 간 연대’를 오랜만에 깊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터무늬있는집 15호는 2층 짜리 단독주택입니다. 2층 야외 테라스에서 내려다 보이는 광화문 일대의 전망이 정말 좋습니다. 아담한 앞마당은 조경이 잘 되어 있어서 운치도 있습니다. 아파트 일색인 서울, 그것도 사대문 안에서 이렇게 괜찮은 단독주택에 산다는 것은 청년들에게 정말 흔치 않은 경험입니다. 임팩트 디벨로퍼 그룹을 지향하는 ‘도시혁신그룹 무브먼트’가 터무늬있는집에서의 공동체 살이를 통해 더 많은 성장을 하게 되길 바랍니다.
도시혁신그룹 무브먼트가 어떤 일을 하는 청년단체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무브먼트 입주자들과 진행한 인터뷰 기사✍️를 읽어보세요.

무브먼트의 사람들은 공간이나 건물을 잘 만든 다음에 팔고 떠나버리는 게 아니라 도시 차원에서 공간을 고민하고, 이 공간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까지를 헤아려 공간을 만드는 사람이 우리 사회에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런 지향점을 담아 우리를 임팩트 디벨로퍼라고 칭하고 싶습니다.

정재욱 대표(도시혁신그룹 무브먼트)
#1. 무작정 스탠드업 카메디! (안무서운회사X창작집단 작당)
<안무서운회사>와 <창작집단 작당>이 터무늬 청년단체 협업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무작정 스탠드업 카메디쇼’를 진행했습니다.
안’무’서운회사와 ‘작’당의 이름에서 따온 무작정 스탠드업 카메디쇼는 연극 단체인 작당 멤버들의 도움을 받아 안무서운회사의 은둔청년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스탠드업 코미디를 한 공연입니다.
프로 코미디언들이 만큼은 아닐지라도 안무서운회사의 멤버들이 자신의 은둔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이야기를 즐겁고 유쾌하게 코미디로 풀어내는데 그에 못지 않은 재미와 감동이 있었습니다.
4주 간의 워크숍을 통해 코메디쇼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안무서운회사와 창작집단 작당 모두 수고가 많았습니다~!
#2. 제천군 덕산면 청년마을 ‘덕산休가’ 방문

충북 제천 덕산면에서 청년공유주택 ‘덕산休가’ 건축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을 만나고 왔습니다.

지난 3년 동안 농업회사법인 청년마을(주)에서 주관한 청년 대상의 귀농/귀촌 프로그램을 통해 20여 명의 청년들이 덕산면을 거쳐갔습니다.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 다시 도시로 돌아가지 않고 덕산면에 남아 새로운 삶을 모색하고자 하는 청년들이 현재 10여 명에 이릅니다. 그렇게 농촌에서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청년공유주택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도시에서의 삶에 지쳐 덕산면에 내려온 청년들에게 농촌에서의 새로운 관계와 함께 의지하는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터무늬있는집과 함께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 보입니다.

신영복 선생님이 쓰신 “변방을 찾아서”가 생각났습니다. 도시의 관점에서는 변방 중의 변방이라 할 수 있는 덕산에서 새로운 물결이 일어나길 기대합니다.

 
터무늬레터 어떻게 읽으셨나요?
터무늬있는집에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제안과 응원, 소감 등 어떤 이야기든 좋아요🔽🔽
사회투자자원재단 부설 터무늬제작소
홈페이지 : ksif.kr(재단) / themuni.co.kr(터무늬) 
이메일 : ksif@daum.net(재단) / hellothemuni@daum.net(터무늬)
전화 : 02-322-7020(재단) / 02-322-7068(터무늬)
 주소 : 노원구 상계로23길 4 덕원빌딩 2층 
본 메일은 사회투자지원재단 및 터무늬제작소와 소중한 만남을 가진 분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수신을 더이상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 Unsubscribe 를 눌러주세요.

댓글

*